출처 : www.acmicpc.net/problem/17070
문제
유현이가 새 집으로 이사했다. 새 집의 크기는 N×N의 격자판으로 나타낼 수 있고, 1×1크기의 정사각형 칸으로 나누어져 있다. 각각의 칸은 (r, c)로 나타낼 수 있다. 여기서 r은 행의 번호, c는 열의 번호이고, 행과 열의 번호는 1부터 시작한다. 각각의 칸은 빈 칸이거나 벽이다.
오늘은 집 수리를 위해서 파이프 하나를 옮기려고 한다. 파이프는 아래와 같은 형태이고, 2개의 연속된 칸을 차지하는 크기이다.
파이프는 회전시킬 수 있으며, 아래와 같이 3가지 방향이 가능하다.
파이프는 매우 무겁기 때문에, 유현이는 파이프를 밀어서 이동시키려고 한다. 벽에는 새로운 벽지를 발랐기 때문에, 파이프가 벽을 긁으면 안 된다. 즉, 파이프는 항상 빈 칸만 차지해야 한다.
파이프를 밀 수 있는 방향은 총 3가지가 있으며, →, ↘, ↓ 방향이다. 파이프는 밀면서 회전시킬 수 있다. 회전은 45도만 회전시킬 수 있으며, 미는 방향은 오른쪽, 아래, 또는 오른쪽 아래 대각선 방향이어야 한다.
파이프가 가로로 놓여진 경우에 가능한 이동 방법은 총 2가지, 세로로 놓여진 경우에는 2가지, 대각선 방향으로 놓여진 경우에는 3가지가 있다.
아래 그림은 파이프가 놓여진 방향에 따라서 이동할 수 있는 방법을 모두 나타낸 것이고, 꼭 빈 칸이어야 하는 곳은 색으로 표시되어져 있다.
가로
세로
대각선
가장 처음에 파이프는 (1, 1)와 (1, 2)를 차지하고 있고, 방향은 가로이다. 파이프의 한쪽 끝을 (N, N)로 이동시키는 방법의 개수를 구해보자.
입력
첫째 줄에 집의 크기 N(3 ≤ N ≤ 16)이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집의 상태가 주어진다. 빈 칸은 0, 벽은 1로 주어진다. (1, 1)과 (1, 2)는 항상 빈 칸이다.
출력
첫째 줄에 파이프의 한쪽 끝을 (N, N)으로 이동시키는 방법의 수를 출력한다. 이동시킬 수 없는 경우에는 0을 출력한다. 방법의 수는 항상 1,000,000보다 작거나 같다.
풀이 방법
1. DFS + 파이프 모양에 따라 type을 매번 갱신해줘야 한다. + 대각선 파이프 연결 시, 벽이 있는지 체크해야한다.
2. BFS 로도 가능할까?? 한번 해보고 비교 코드를 올려야겠다.
- BFS 는 visit 관리하는게 어려울듯 ?
3. 궁금한거는 이렇게 하면 O(n) 이 몇이 되는지 궁금하다. 시간 초과 계산이 서투르다.
코드
import java.util.Arrays;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파이프옮기기1_17070 {
static int[] dr = {0, 1, 1 }; //index = 가로 : 0-1 , 세로 : 1-2 , 대각선 : 0-2
static int[] dc = {1, 1, 0};
static int N, answer =0;
static int[][] map ;
/*
* type 0 : 가로
* type 1 : 세로
* type 2 : 대각선
*/
public static void dfs(int type, int r, int c) {
// 현재 위치가 ( n-1, n-1 ) 이라면 answer ++ 후 return;
if ( r == N-1 && c == N -1 ) {
answer ++;
return;
}
// type에 따라 움직일 수 있는 곳이 다르다.
// * 다음 위치가 대각선이라면, 주변에 벽이 있는지 체크해야한다.
if ( type == 0 ) { // 가로라면, index 0 - 1
for( int d=0; d<2; d++) {
int nr = r + dr[d];
int nc = c + dc[d];
// 맵 안에 있고, 다음 위치가 방문하지 않은 곳이라면
// 방문한 곳은 2로 표시
if ( isIn(nr,nc) && map[nr][nc] == 0 ) {
// 그런데, 대각선으로 이동했는데 벽이있으면 안되.
if ( d==1 && isWall(r,c)) continue; // 패스!
// 아니라면
// 모양을 먼저 정해보고 ( 가로(0) -> d==0 : 가로) ( 가로(0) -> d==1 : 대각선(2) )
int shape = d == 0 ? 0 : 2;
// 방문표시하고
map[nr][nc] = 2;
// print();
// System.out.println();
// dfs gogo
dfs( shape,nr,nc);
// 방문해제
map[nr][nc] = 0;
}
}
}
else if ( type == 1) { // 세로라면 index 1-2
for ( int d=1; d<3; d++) {
int nr = r + dr[d];
int nc = c + dc[d];
if ( isIn(nr,nc) && map[nr][nc] == 0 ) {
// 그런데, 대각선으로 이동했는데 벽이있으면 안되.
if ( d==1 && isWall(r,c)) continue; // 패스!
// 아니라면
// 모양을 먼저 정해보고 ( 세로(1) -> d==1 : 대각선(2) ) ( 세로(1) -> d==2 : 세로(1) )
int shape = d == 1 ? 2 : 1;
// 방문표시하고
map[nr][nc] = 2;
// dfs gogo
// print();
// System.out.println();
dfs( shape,nr,nc);
// 방문해제
map[nr][nc] = 0;
}
}
}
else if ( type == 2) { // 대각선 이라면 index 0-2
for ( int d=0; d<3; d++) {
int nr = r + dr[d];
int nc = c + dc[d];
if ( isIn(nr,nc) && map[nr][nc] == 0 ) {
// 그런데, 대각선으로 이동했는데 벽이있으면 안되.
if ( d==1 && isWall(r,c)) continue; // 패스!
// 아니라면
// 모양을 먼저 정해보고 ( 대각선(2) -> d==0 : 가로(0) )
// 대각선(2) -> d==1 : 대각선(2)
// 대각선(2) -> d==2 : 세로(1)
int shape =0;
if ( d==0) shape = 0;
else if ( d == 1) shape =2;
else shape = 1;
// 방문표시하고
map[nr][nc] = 2;
// print();
// System.out.println();
// dfs gogo
dfs( shape,nr,nc);
// 방문해제
map[nr][nc] = 0;
}
}
}
}
private static void print() {
for ( int i=0; i<N; i++) {
System.out.println(Arrays.toString(map[i]));
}
}
private static boolean isWall(int r, int c) {
// 시작점으로 부터 오른쪽, 아래 둘 중한곳에 벽이 있다면 true ! == 벽이 있다는 뜻
if ( map[ r+dr[0] ][ c+ dc[0] ] == 1 || map[ r+dr[2] ][ c+ dc[2] ] == 1 ) {
return true;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return false;
}
private static boolean isIn(int nr, int nc)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if ( nr >=0 && nr < N && nc >=0 && nc < N ) return true;
return fals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N = sc.nextInt();
map = new int[N][N];
for( int i=0; i<N; i++) {
for ( int j=0; j<N;j ++) {
map[i][j] =sc.nextInt();
}
}
// ( 0= 타입, 0, 1 ) - 가로 부터 시작
map[0][1] = 2;
dfs( 0,0,1);
// 벽이 있을 땐 어떻게 하냐? 대각선 못놓는디 => nr, nc 가 {1, 1} 일때는
// 출발점으로부터 오른쪽 아래쪽에 벽이 있는지 체크하고 가야함.
System.out.println(answe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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