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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백준] 치즈 2636 [JA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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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www.acmicpc.net/problem/2636

 

2636번: 치즈

첫째 줄에는 사각형 모양 판의 세로와 가로의 길이가 양의 정수로 주어진다. 세로와 가로의 길이는 최대 100이다. 판의 각 가로줄의 모양이 윗 줄부터 차례로 둘째 줄부터 마지막 줄까지 주어진

www.acmicpc.net

문제

아래 <그림 1>과 같이 정사각형 칸들로 이루어진 사각형 모양의 판이 있고, 그 위에 얇은 치즈(회색으로 표시된 부분)가 놓여 있다. 판의 가장자리(<그림 1>에서 네모 칸에 X친 부분)에는 치즈가 놓여 있지 않으며 치즈에는 하나 이상의 구멍이 있을 수 있다.

이 치즈를 공기 중에 놓으면 녹게 되는데 공기와 접촉된 칸은 한 시간이 지나면 녹아 없어진다. 치즈의 구멍 속에는 공기가 없지만 구멍을 둘러싼 치즈가 녹아서 구멍이 열리면 구멍 속으로 공기가 들어가게 된다. <그림 1>의 경우, 치즈의 구멍을 둘러싼 치즈는 녹지 않고 ‘c’로 표시된 부분만 한 시간 후에 녹아 없어져서 <그림 2>와 같이 된다.

다시 한 시간 후에는 <그림 2>에서 ‘c’로 표시된 부분이 녹아 없어져서 <그림 3>과 같이 된다.

<그림 3>은 원래 치즈의 두 시간 후 모양을 나타내고 있으며, 남은 조각들은 한 시간이 더 지나면 모두 녹아 없어진다. 그러므로 처음 치즈가 모두 녹아 없어지는 데는 세 시간이 걸린다. <그림 3>과 같이 치즈가 녹는 과정에서 여러 조각으로 나누어 질 수도 있다.

입력으로 사각형 모양의 판의 크기와 한 조각의 치즈가 판 위에 주어졌을 때, 공기 중에서 치즈가 모두 녹아 없어지는 데 걸리는 시간과 모두 녹기 한 시간 전에 남아있는 치즈조각이 놓여 있는 칸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는 사각형 모양 판의 세로와 가로의 길이가 양의 정수로 주어진다. 세로와 가로의 길이는 최대 100이다. 판의 각 가로줄의 모양이 윗 줄부터 차례로 둘째 줄부터 마지막 줄까지 주어진다. 치즈가 없는 칸은 0, 치즈가 있는 칸은 1로 주어지며 각 숫자 사이에는 빈칸이 하나씩 있다.

출력

첫째 줄에는 치즈가 모두 녹아서 없어지는 데 걸리는 시간을 출력하고, 둘째 줄에는 모두 녹기 한 시간 전에 남아있는 치즈조각이 놓여 있는 칸의 개수를 출력한다.

풀이방법

1. 공기와 접하는 큐

2. 다음에 치즈가 녹을 큐 2개를 사용해서 풀었다.

코드

import java.awt.Point;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Arrays;
import java.util.LinkedList;
import java.util.Queue;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치즈_2636 {

	static int[] dr = { -1, 0, 1, 0 };
	static int[] dc = { 0, 1, 0, -1 };
	static int R, C;
	static int[][] cheese;
	static boolean[][] visited;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 ");
		R = Integer.parseInt(st.nextToken());
		C = Integer.parseInt(st.nextToken());

		cheese = new int[R][C];
		visited = new boolean[R][C];
		for (int i = 0; i < R; i++) {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 ");
			for (int j = 0; j < C; j++) {
				cheese[i][j]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1 ? -1 : 0; // 치즈 있는 곳은 -1 로 표시 아니라면 0으로 표시
			}
		}
		bfs();
	}

	private static void bfs() {
		Queue<Point> queue = new LinkedList<>();
		Queue<Point> nextQ = new LinkedList<>();

		int prev = 0;
		int time = 0;

		// 맨 외곽은 언제나 비어있다.
		visited[0][0] = true;
		queue.add(new Point(0, 0));
		// 치즈 사라질때 까지 ㄱㄱ
		while (true) {

			// 1.공기부분 전부 탐색하자.
			while (!queue.isEmpty()) {
				Point cur = queue.poll();

				for (int d = 0; d < 4; d++) {
					int nr = cur.x + dr[d];
					int nc = cur.y + dc[d];

					if (IsIn(nr, nc) && !visited[nr][nc]) {
						visited[nr][nc] = true;

						// 공기라면 큐에 추가
						if (cheese[nr][nc] == 0) {
							queue.add(new Point(nr, nc));
						}

						// 인접한 치즈라면, 다음에 가게 될꺼니까 NextQ에 추가
						if (cheese[nr][nc] == -1) {
							nextQ.add(new Point(nr, nc));
						}

					}
				}
			}
			// 2. 만약 다음에 방문할 치즈가 없다면, 치즈가 다 녹은 것이다.
			if (nextQ.isEmpty())
				break;

			// 방문할 치즈가 있다면
			// 3. 기존 큐에 NextQ추가해주기
			queue.addAll(nextQ);
			prev = nextQ.size();
			nextQ.clear();
			time++;

		} // 더 이상 치즈 없을 때 까지
		System.out.println(time);
		System.out.println(prev);

	}

	private static boolean IsIn(int r, int c) {
		if (r >= 0 && c >= 0 && r < R && c < C) {
			return true;
		}

		return false;
	}

	private static void print() {

		for (int[] input : cheese) {
			System.out.println(Arrays.toString(input));
		}

	}

}

* visited 처리 안하려고 치즈위치를 -1로 변환했으나, 나중에 visited로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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